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

온천 료칸이 처음이라면 알아야할 상식

by 올린온니 2024. 1. 6.
반응형

료칸 예약 시 알아두면 좋을 온천 상식

오늘은 온천 료칸에 처음으로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고 가면 좋을 상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온천 료칸은 일본에서 매우 인기 있는 숙소의 형태로 겨울뿐 아니라 봄, 가을 일본 현지인뿐 아니라 한국과 중국인들도 많이 이들 찾는 곳입니다. 

온천 료칸을 이용할 때 알아야 할 상식과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천수 수질

일본 료칸 온천을 예약할 때 료칸의 분위기와 식사도 중요하지만 온천인만큼 수질도 중요합니다.

이 수질에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온천수 공급 방식입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흘려내 보는 방류식과 순환 여과식이 바로 그것입니다.

https://youtu.be/Z53_eeTpe24? si=CJbIlPhT1 ZkovhWL

1. 방류식 (  源泉掛け流し )

방류식은 보통 료칸 사이트에서 원천수 방류식, 또는 源泉掛け流し( げんせん かけながし)로 표시하며 이 방류식은 온천수를 탕에 계속 넣어 재사용하지않고 흘려보내는 방식으로 원천 방류식은 원천의 용출량이 풍부하고 수질에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증거이니만큼 료칸 검색할때 알아두시면 좋으실꺼에요.

2. 순환 여과식

또 한가지 방식인 순환 여과식은 한 번 주입된 온천수를 흡입하고 여과하는 과정을 거쳐서 재사용하는 방식으로 저는 원천방류식에 비해 수질면으로는 조금 덜할 수도 있습니다.

두 방식 모두 탕의 온도를 맞추기 위해 차가운 물을 추가하거나 뜨거운 물을 추가하기도 하고 원천수 그대로만을 주입하기도 합니다.

료칸 온천탕

료칸 쿠로가와소 객실노천탕                                                                          료칸 타케후에 객실 실내탕
료칸 타케후에 대욕장                                                                                       료칸 타케후에 전세탕

료칸의 온천탕은 객실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객실 노천탕( 露天風呂付き客室 :로텐부로츠키객실), 객실 전용 실내탕, 가족탕또는 전세탕, 대욕장이 있습니다.

1. 객실 노천탕

객실 노천탕의 경우는 실내탕만 있는 객실에 비해서 가격이 30~50%정도 비싼 편입니다.하지만 그만큼 프라이빗하게 아무때나 원할때 온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기때문에 저는 료칸 예약시 무조건 객실노천탕이 있는 방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2. 전세탕 (가족탕)

가족탕은 전세탕과 같은 개념으로 누구나 이용은 가능하지만 말 그대로 전세내고 일정시간동안만 가족이나 일행끼리 이용할 수 있는 탕입니다. 전세탕 이용은 료칸 체크인 할 때 이용 시간과 사용 여부를 예약하거나 그때그때 탕이 비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3. 대욕장

마지막으로 대욕장은 말그대로 료칸에 숙박하는 숙박객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탕으로 규모가 큰 편이지만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온천하는것이 불편하신 분들은 전세탕이나 객실노천탕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료칸 객실

료칸 타케후에 화실                                                                                                   료칸 카이아소 화양실

일본 료칸의 객실을 예약하다보면 8조화실, 10조화양실등 낯선 표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1조는 다다미 한장을 표기하는 것으로 다다미가 몇 장 깔려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다다미 1조는 180cmx90cm의 크기입니다.

화실( 和室  )은 다다미가 깔려있는 일본식 방으로 후동이라고 하는 푹신한 이불을 깔고 바닥에서 자는 구조입니다.

화양실 ( 和洋室 )은 다다미가 깔려있고 침대가 설치되어있는 일본식과 서양식이 섞여있는 구조입니다.

료칸 객실요금

호텔의 경우 객실당 요금을 내고 기준 인원이 초과되면 추가 요금을 내는 방식으로 예약과 결제가 진행되는 반면, 료칸예약은 그와는 조금 다른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료칸의 경우 1인당 가격으로 성인1인당, 소인1인당 가격이 정해져있습니다.

이것은 료칸의 가이세키 즉 저녁식사와 조식이 제공되기 떄문입니다. 료칸 예약시에는 가이세키가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특히 아고다나 트립닷컴, 자란넷같은 숙박예약사이트에서 예약하실 경우에는 말이죠. 반대로 식사는 필요없다하시면 식사를 제외하셔도 됩니다.

호텔보다 가격이 조금 비싸긴 하지만 오히려 혼자 료칸을 이용할때에는 객실 요금이 아닌 1인 요금을 내면 되기때문에 오히려 저렴하게 료칸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이세키를 드시기 위해서는 저녁식사가 제공되는 시간 내에 료칸에 도착하셔야합니다. 물론 늦게 도착할 경우에는 료칸측에 미리 양해를 구해놓을 수는 있으나 너무 늦은 시간에는 식사를 제공하지않으니 이점 유의하셔야합니다.

 

온천 이용시 주의점

1. 문신 금지

대욕장을 이용할 때 욕장에 보통 문신금지라는 안내문을 종종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맞습니다. 문신이 있는 경우에는 여러사람과 함께 이용하는 온천 즉 대욕장의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문신을 가리면 이용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긴 합니다만 료칸마다 조금 다를 수 있으니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영복 금지

간혹 일본 료칸 사용하실 때 수영복을 입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오히려 대욕장을 이용할때가 아닌 가족탕이나 전세탕을 이용하실때 꽤 수영복을 착용하고 입욕을 하시더라구요

기본적으로 일본 온천에서는 온천수 오염 문제때문에 수영복 착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많이 없어진 남녀혼탕의 경우 간~~~~혹 수영복 착용이 필수인 곳도 있다고 합니다만 대부분의 료칸에서는 수영복 착용은 금지입니다.

3. 입욕전 샤워 필수 / 타올 입욕 금지

입욕전에 샤워는 필수입니다. 몸뿐아니라 샴푸까지 하신 후 입욕을 하시는 것이 온천 매너 중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건을 온천물에 담그지 않도록 하셔야합니다. 수영복과 마찬가지로 온천수 오염이 그 이유입니다.

수건은 머리위에 얹거나 주변 돌에 얹어놓고 입욕하시면 됩니다. 

같은 이유로 머리를 온천수에 담그는 것과 같은 행동은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마 때를 미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ㅎㅎ

 

 

일본의 겨울 온천 료칸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우리나라 온돌과 다르게 서늘한 방안 온도에 당황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특히 일본은 코다츠나 히터등의 온풍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공기는 따뜻해지지만 굉장히 건조해지 때문에 가습기가 꽤 필요하실 거에요. 료칸에 요청하면 따로 준비해주시기도 하지만 없는 경우도 많기때문에 여행용 가습기를 따로 챙겨가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특히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이라면 전기매트를 챙겨가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